삼성이 추천한 한 권의 책, 왜 일하는가, 이나모리 가즈오
삼성이 추천한 한 권의 책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은 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일하는가입니다. 저는 이 책을 습관처럼 꺼내서 읽습니다. 일이 잘 안 될 때나 힘든 일이 있을 때 한 번씩 펼쳐봅니다. 그럴 때마다 대한민국 일류기업 삼성이 왜 10년간 신입직원들에게 추천을 했는지 알게 됐습니다. 일의 본질에 대해 알려주는 책은 많지만 그 일을 어떻게 해야 하고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임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려주는 책입니다. 지금 하는 일을 사랑하는가 라는 목차에서 그 일을 사랑하지 않으면 올바른 마음가짐으로 일하기 힘들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현재 제가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정말로 사랑합니다라는 마음가짐을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처음 이 글을 읽고 내가 정말로 사랑해서 하는 건가 아니면 그냥 한번 도전해 보는 김에 하는 건가 라는 내적 갈등을 가지고 내용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의구심을 품으며 읽던 와중에 나의 일을 진심으로 사랑하지 않으면 그 분야에서 결코 성공을 거둘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때부터 이왕 시작한 거 성공하려고 시작을 했지 실패하려고 하지는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전보다 더 열심히 일에 집중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세상에 모든 일이 그런 거 같습니다. 생각은 해야 하고 움직여야 하고 행동해야 된다고 하는데 직접 실행으로 옮기는 건 정말 쉽지 않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행동하지 않으면 그 어떤 결과도 얻을 수 없음을 초등교육부터 배워왔는데도 말처럼 쉽지 않음을 알 수 있지요.
왜 일하는가
뜻을 세우면 그 길을 가라 교세라 창업주인 이나모리 가즈오 님은 꿈을 가지고 이룰 수 있다는 확신 100%를 가지고 움직이라고 말하셨습니다. 좋은 일이 있을 때는 정말 어린아이처럼 기뻐할 줄도 아는 자세로 일에 집중하며 임하다 보면 그 어떠한 어려움이 직면하더라도 헤쳐나갈 수 있다고 말하셨습니다. 마음가짐이 위대함을 낳는다고 알려주신 가즈오 님은 세상 모든 일에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임하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더 안 좋은 결과만을 낳고 그러다 보면 되는 일이 없다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고 여기서 정신력이 약한 사람은 포기를 하게 됩니다. 습관의 무서움이라는 말이 있듯이 좋은 습관은 마음에 지니고 살아야 하며, 안 좋은 습관은 당장 고쳐야 합니다. 돌 틈에서도 자라는 꽃들이 있다고 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고 정주영 회장님처럼 성공한 사람은 없고, 스티븐 잡스와 일론 머스크처럼 모든 걸 이룬 사람은 절대 없습니다.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왔으며 일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더하고 더해도 더 할 노력이 없을 정도로 자신의 일에 몰두하고 집중하다 보니 이러한 일류기업들이 탄생 됐습니다. 그 모든 것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사랑하고 진심으로 잘되고 싶은 간절함이 있었으며 그 간절함이 그 어떠한 어려움도 이겨 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일을 하다 보면 어려운 일은 매 순간 다가옵니다. 문제가 생기면 해결해야 하는 일들도 많고요 그럴 땐 오히려 이런 일을 직면하게 돼서 다행이야 나에게는 일에 대한 경험치가 올라갈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을 하며 하고 있는 일에 사력을 다 하다 보면 좋은 일과 좋은 기회는 반드시 다가오기 마련입니다.
이나모리 가즈오
이나모리 가즈오 님은 교세라를 창업했으며 교세라를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키웠습니다. 일본사람들은 이나모리 가즈오를 '경영의 신'으로 부르는 것은 그가 '왜 일하는가'에 대한 통찰력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왜 일하는가라는 책과 왜 사업하는가, 왜 리더인가 등 다양한 베스트셀러가 있으니 가즈오 회장님의 책을 전부 읽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중에 이나모리 가즈오의 카르마 경영은 필독서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꼭 일뿐만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통찰력과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인상 깊었던 내용이 있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생을 살다 보면 '점검'과 '사검'이 있다고 합니다. 점검은 올바른 일을 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사검은 올바르지 못한 행동을 말합니다.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평소에 점검을 걸으며 살아온 사람은 절대 망할 일이 없고, 사검을 걸으며 살아온 사람은 매 순간이 위태위태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을 듣고 저의 인생 좌우명은 정직하라로 정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장사를 하고 있는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던 내용이었습니다. 정직하게 장사를 하고 고객들에게 베풀다 보면 반드시 좋은 기회가 오게 될 거라는 굳은 믿을 가지고 일에 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기회가 되신다면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님의 왜 일하는가, 카르마 경영 이 도서는 반드시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지혜를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실 겁니다.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