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 카네기, 자기 관리론, 도서 후기

맛있는책 발행일 : 2023-03-07
반응형

자기관리론

데일 카네기

미국 출생으로 강사와 작가로 활동을 했던 데일 카네기 그 어떠한 자기 계발서보다 좋은 내용이 많이 담겨 있는 것 같습니다. 자기 관리론뿐만 아니라, 성공대화론, 1% 성공습관, 인간관계론 등 다양한 저서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도서는 인간관계론이지만 저는 자기 관리론을 읽고 많이 배웠고 인생에 한 개씩 적용해 나가다 보니 큰 스트레스 없이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어느 정도 알게 되었던 책이라서 카네기의 자기 관리론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책 내용 중에 스트레스받는 일이 있다면 우선순위로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인지 해결할 수 없는 영역인지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걱정과 고민은 5분만 하고 그 이후에 결단을 내리고 더 이상 그것에 대해 고민해서는 안됩니다. 그 이유는 걱정은 사람의 정신과 신체적 건강을 해치우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데 방해요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의 일이라면 차분하게 생각을 해보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우선순위의 일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내가 해결할 수 없는 영역의 일이라면 그 일에 대해 더 이상 생각하지 않고 잘 풀리기를 기도하며 긍정적으로 지내면 됩니다. 그렇게 지내다 보면 일들이 잘 풀리는 게 눈에 보일 겁니다.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시간이 지나고 나면 다 별일이 아니었다는 생각을 한 적이 많이 있을 겁니다. 그러니 현재 당면한 힘든 일이 있다면 미소를 지으며 긍정적인 생각으로 전환할 수 있는 힘을 기르세요.

자기 관리론

걱정이 많은 당신을 위해 자기 관리론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걱정 없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은 흔치 않을 겁니다. 하지만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걱정을 더 한다고 해서 걱정이 없어지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머리만 더 아파집니다. 실제로 걱정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근원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걱정 가운데 95% 이상을 사라지게 할 수 있는 마법이 있습니다. 미국 최초의 에어컨 발명가 '윌리스 캐리어' 님이 찾아낸 방법입니다. 방법은 삼 단계로 아주 단순합니다. 1단계 현재에 당면에 상황을 솔직하게 분석하는 것입니다. 2단계 그 상황에 있어서 최악의 결과는 어떤 게 있을 수 있나를 생각하는 겁니다. 그 결과를 예견했다면 최악의 결과를 담대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3 단계 최악의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침착한 태도로 시간과 마음을 쏟는 것입니다. 지금으로부터 1년 전 저를 아주 힘들게 했던 걱정이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커리어였습니다. 취준생 시절 한 없이 부족함을 느끼며 어떻게 해야 좋은 회사에 들어갈 수 있지 라는 고민을 하던 시기였습니다. 그때 고민만 하고 있다고 상황이 변하는 건 전혀 없다는 생각을 느끼고 도서관에 가서 토익과 자격증 공부를 준비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렇듯 걱정거리가 있으면 그것에 어떠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 체크하고 최악의 상황까지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면 그 상황이 오지 않게 최대한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아주 사소한 습관이 큰 차이를 만듭니다. 고민보다는 해결책을 찾아서 행동하는 습관을 지닌다면 그 습관은 엄청난 자산이 되어 줄 겁니다.

도서 후기

데일 카네기의 자기 관리론을 읽고 나서 모든 병의 근원지인 스트레스가 많이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항상 잔걱정을 가지고 살아온 저에게는 아주 좋은 책이었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각 종 취업과 인간관계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저에게 정답지가 있는 것 같은 느낌였습니다. 그래서 책을 2 회독 3 회독할 때쯤 되니 모든 일은 잘 흘러가기 마련이다라는 마음을 지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책을 읽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자기 관리론 머리말 쪽을 보시면 이 책은 옆에 두고 한 달에 1~2번씩은 꾸준하게 읽어야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 이유는 스트레스 관리 방법은 습관이 되기 전에는 잊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옆에 두고 계속 상기를 시켜줘야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2~3 회독 중요한 부분은 밑줄을 치고 자주 읽는 습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책을 안 읽어보지 못한 분들은 반드시 읽어 보는 걸 추천합니다. 1~2번 읽어보신 분들은 걱정을 다루는 방법이 달라지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00세 시대 이 법칙을 최대한 빨리 깨닫고 내 인생에 적용하는 사람만이 빠른 승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서점에 들르면 항상 베스트셀러에 있는 책은 데일 카네기의 책인 이유가 있을 거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다음엔 제가 읽었던 인간관계론과 성공대화론에 대해서도 후기를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나에게 맞는 책 좋은 책들은 인생의 길라잡이가 되어준다고 합니다. 그러니 우리 모두 독서하는 습관을 지니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 봅시다.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